올해는 우리경제에 또 하나의 큰 획을 긋는 한 해가 될 전망입니다. 1963년에 1인당 국민소득이 100달러였고 1977년에 1000달러였는데 올해는 만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꿈의 소득'이라고 불리우는 만달러 시대에 진입하게 되면 소득수준으로만 보면 선진국이 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지만 그외에도 여러가지 경제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떠한 영향이 있을까요!

녜, 여러가지 영향이 있겠지만 가장 큰 영향은 소비변화에 나타날 것 같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소비는 소득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때 소비라함은 소비의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를 말하고 있습니다. 먼저 소비의 양적인 변화를 살펴 보면 과거 우리경제는 1970년부터 1988년까지는 소비가 연평균 6.8%증가하여 국민총생산으로 측정한 소득증가율 8.7%를 밑돌았으나 소위 과소비시기로 불리우는 1989년부터 1992년까지는 소비가 연평균 8.4%증가하여 소득증가율 7.2%를 1.2% 포인트나 상회하였습니다. 최근에 과소비현상은 많이 줄었으나 만달러 소득시대에 소비의 양적인 증가는 지속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소비의 질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질적인 변화를 예상할 수 있을까요?

소비의 질적인 변화를 소비패턴의 변화라고 하는데 과거 의.식.주의 필수적인 소비중심에서 레저.문화.오락 등 선택적인 소비중심으로 변화가 되는 등 소비패턴의 선진화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소비패턴이 선진화가 되는 원인은 여가시간이 증가하고 인구구조가 고령화되며 여성의 사회참여가 확대되고 정보화사회가 진전되는 등 여러가지 사회구조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소비패턴의 변화로는 어떠 것이 있나요?

녜,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여가시간이 증가하게 되면 여행이나 휴양비관련 지출 및 스포츠관련 지출이 늘어나게 되고 이와 관련된 여행 및 숙박업 등의 산업이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령인구가 늘어나게 됨으로써 건강식품이나 건강유지를 위한 소비가 높아지게 되고 노인을 위한 실버산업 즉 유료양로원이나 건강진단산업이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가 확대됨으로써 육아관련 지출이 늘고 유아원이나 가사를 대신해 주는 산업이 발전할 것이고 정보화사회가 급진전됨에 따라 컴퓨터 관련산업이나 위성방송, 유선방송 등의 산업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만달러 소득시대에 소비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소득증가에 따른 소비자의 양적인 소비증가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는 소비자로서 거스릴 수 없는 추세입니다. 더구나 3월부터 방영될 유선방송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소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계획성 없는 무분별한 소비는 가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저축과 투자의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하고 특히 요즈음은 '가격파괴'시대를 맞이하여 할인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을 경영하시는 분들은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업을 잘 발굴하시어 진출하시면 성공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